언어 인지 AI 연구센터는 서울대학교 내 언어 및 인지과학 연구자들이 언어 데이터 및 인지 신경 데이터 기반의 AI 연구를 수행하여 언어 인지 AI 분야 연구의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토대로 학내외 언어 인지 AI 분야 연구를 주도하고 혁신적인 연구과제를 도출하는 한편, 이를 수행하기 위한 외부 연구과제를 수주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자 한다.
본 연구센터는 다음 세 가지 연구분야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본 분야에서는 언어 인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코퍼스를 구축하는 방법론을 연구하는 한편, AI 기술을 활용하여 언어 인지 데이터를 처리하는 새로운 머신러닝 학습 방법론을 개발하게 된다.
이 분야는 본 센터가 선도혁신 연구센터로서 그동안 축적해온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기존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한편, 조음 데이터 코퍼스 구축과 같은 새로운 혁신분야 연구를 선도하게 될 영역이다.
이 분야는 자연어 처리 연구를, 언어 모델의 평가 및 개선, 새로운 언어 모델의 개발 및 활용, 언어이론 연구 등 다각도에서 조명하여 이를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핵심 연구과제를 도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서울대학교 AI연구원 언어·인지 AI 선도·혁신 연구센터를 소개합니다.
이성은 교수(센터장, 독어독문학과) · 권하림 교수(영어영문학과) · 김선희 교수(불어교육과) · 김태형 교수(바이오시스템공학과) · 손지은 교수(서어서문학과) · 이상아 교수(언어학과) · 이옥주 교수(중어중문학과) · 이호영 교수(언어학과) · 정민화 교수(언어학과) · 정하경 교수(노어노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