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센터는 인공지능 디지털기술을 통해 전통적인 인문학 연구의 한계를 보완함과 동시에 인문학적 통찰을 통해 인공지능 디지털 기술의 발전을 도모한다. 특별히 최신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을 통해 디지털인문학 분야의 새로운 도약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2023년에는 다음과 같은 센터 연구활동을 통해 인공지능 디지털인문학 연구의 기반을 조성하고자 한다.
인문학 도메인 연구자들과 디지털기술 연구자들의 협업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탐구해야 할 인문학 핵심 연구질문을 도출한다.
인문학 분야 데이터셋을 구축함으로써 인공지능 기술의 혁신에 적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데이터셋을 제공한다.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들에 대한 인문학적 사유와 성찰을 공유함으로써 디지털 신질서 수립과 디지털대전환 신문화 창출에 기여한다.
디지털인문학 학교를 비롯한 비교과 프로그램들을 국내 여러기관과 함께 운영하고, 인공지능 디지털인문학 관련 국제센터들과 협력 연구관계를 형성한다.
서울대학교 AI연구원 인공지능 디지털인문학 연구센터를 소개합니다.
이은수 교수(센터장, 철학과) · 강상진 교수(철학과) · 권윤경 교수(역사학부) · 김석환 교수(역사학부) · 김지현 교수(종교학과) · 이민용 교수(역사학부) · 이상엽 교수 (철학과) · 이석재 교수(철학과) · 홍진호 교수(독어독문학과) · 허수 교수(역사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