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혁신연구센터 | 서울대학교AI연구원(AIIS)

연구

선도혁신연구센터

지능형 커머스 연구센터

‘지능형 커머스’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여 더 개인화된 상품을 추천하고 더 편리한 UX를 제공하여 기업이 경쟁력을 갖도록 한다. 본 센터는 디지털 마케팅 방법론, 빅데이터 기반의 판매전략, 지능형 커머스 이용자 분석, 지능형 커머스에 적용 가능한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 1 디지털 마케팅 기법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정교화 기술 연구
    • 개인화 맞춤 광고, 온라인/모바일 위치 기반 동적 광고의 최적 운영에 대한 연구
    • 마이크로 데이터에 기반한 소비자 의사결정 여정 (consumer decision journey) 파악과 마케팅 최적화
    • 소비자 행동의 구조적 모형(structural modeling)
  • 2 소비자 데이터 기반 지능화 판매전략 연구
    • 패션 특화된 지능화 서비스 유형 및 효과 검증
    • 지능화 서비스의 판매 과정 개입의 최적화: 인간과 AI의 상호 보완적 역할 규명
  • 3 지능형 커머스 이용자 연구
    • 이용자 지향적 지능형 커머스 발전 방향 연구
  • 4 지능형 커머스 분야의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 연구
    • 커머스 도메인별로 특화된 초개인화 추천 기술 연구
    • 이미지, 동영상 등 멀티모달 상품 관련 데이터 처리 기술 연구
    • 트렌드 분석과 상품 기획 등 전문 인력 영역에 대한 인공지능 대체 기술 연구
    • 디지털 전환에 따른 새로운 이커머스 UX 기술 연구
    • 물류 최적화, 무인점포 등 O2O 및 O4O 관련 기술 탐구
  • 참여연구자
  • 컴퓨터공학부 이상구 교수(센터장) · 이유리 교수(의류학과) · 송인성 교수(경영학과) · 나종연 교수(소비자학과) · 추호정 교수(의류학과) · 유병준 교수(경영학과) · 박종헌 교수(산업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