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AI 강연] 11주차 '딥러닝'과 '설명가능한 인공지능' 그리고 '강화학습' > 연구원소식 | 서울대학교AI연구원(AIIS)

소식

연구원소식

연구원 소식 [모두를 위한 AI 강연] 11주차 '딥러닝'과 '설명가능한 인공지능' 그리고 '강화학습'

본문

11주차. '딥러닝'과 '설명가능한 인공지능' 그리고 '강화학습'


11-1. 딥러닝이란 무엇인가? (전기·정보공학부 윤성로 교수)
딥러닝은 인공지능의 혁신을 이끌고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기계학습 기술로서, 인간 수준의 지능을 공학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핵심적인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딥러닝의 역사와 기본적인 동작원리, 시각지능 및 언어지능 구현을 위한 응용, 버츄얼휴먼과 가짜뉴스의 제작원리 등을 설명하고, 
관련 기술의 현주소와 발전방향에 대해 살펴본다.  


11-2. 설명가능한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전기·정보공학부 윤성로 교수)
딥러닝 등 최신 인공지능 기술은 과거 방법론을 뛰어넘는 놀라운 성능으로 다양한 방면에 빠르게 적용되고 있다. 반면 많은 딥러닝 모델의 경우 매우 크고 복잡한 내부 구조 및 학습 양상을 보이게 되어 "인공지능이 왜 이런 결정을 내렸는가" 등에 대한 답변, 즉 설명가능성에 대한 한계가 취약점으로 꼽히고 있다. 인공지능 동작 및 결과에 대한 설명가능성은 법률, 의료, 국방 등 본질적으로 자동화된 의사결정에 대해 설명가능성이 중요한 분야 뿐만 아니라 금융, 자율차,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 인공지능을 확산시키는데 있어 중요한 요구조건으로 꼽힌다. 이번 강의에서는 인공지능의 설명가능성에 대한 개념, 이론 및 사례 등을 알기쉽게 다룬다. 


11-3. 강화학습 (전기·정보공학부 오성회 교수)
강화학습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