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가을 AI 연구원 리트릿 환영사 > 원장인사말 | 서울대학교AI연구원(AIIS)

소개

원장인사말

2021 가을 AI 연구원 리트릿 환영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1-19 18:09

본문

행사: 2021 가을 AI 연구원 리트릿
일시: 2021. 11. 19.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 AI 연구원 원장 장병탁 교수입니다.
이렇게 많이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서울대학교 AI 연구원이 2년 전 문을 연 이래 가장 많은 회원사가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3년째 함께 하고 있는 네이버와 하이퍼커넥트, 사이언스파크 시절부터 함께 했던 LG AI연구원, 그리고 클라우드 분야 1위 기업 메가존과 카카오의 AI를 맡고 있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새로 참여해 주셨습니다.

오늘 오신 AIIS 회원사들은 모두 각 분야에서 우리나라 AI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입니다. 잠시 후부터 각 기업이 최근 어떻게 AI를 연구하고 활용하고 있는지 10분씩 들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여러분은 기왕에 오늘 하루 높은 빌딩 숲을 벗어나 드넓은 캠퍼스에 오신만큼,  ‘리트릿’을 한다는 마음으로 기업간 장벽을 조금은 내려 놓고 허심탄회하게 질문과 토론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리트릿의 핵심은 서울대의 최신 AI 연구성과를 가장 빠르게 접하고 연구자들을 직접 만나보시는 시간이 아닌가 합니다. 오전 오후 이 곳에서 2021년 화제의 논문을 발표한 주인공들의 프레젠테이션을 듣고,  그 사이 시간에 한 낮 열리는 포스터 세션에서는 더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보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올해는 약 80명의 다양한 학생들이 준비하였고, 다양한 전공에서 AI를 활용하는 학생들도 상당수 참여하였습니다.

발표가 끝나면 식사시간을 잘 활용하시어 ‘동지’를 찾아보는 유익한 시간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식사 후 열리는 ‘패널 토론’은 올해 처음 시작한 행사입니다. 초거대 AI, 대학과 기업의 협력방안에 대해 거침없이 마이크를 교환하며 토론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AI 연구원 리트릿은 본래 1박 2일 행사로 기획된 것인데 코로나 탓에 세번째로 1일로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얼른 코로나 위기가 끝나고 기업분들과 대학원생들이 모두 큰 차를 타고  2박짜리 리트릿을 떠나 맥주를 한잔씩 기울이며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그런 날을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